포스코그룹이 1조원을 투자해 친환경차 구동모터용 전기강판 공장을 신설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지난 5일 정기 이사회 의결에 따른 후속 조치다. 그룹은 이를 위해 총 1조원을 투입하고, 내년부터 연간 30만t 규모의 공장을 신설하기 위한 관련 조치에 돌입할 계획이다.

전기강판은 전기 또는 자기를 응용한 기기에 사용되는 철강제품을 뜻한다. 전기강판의 종류에는 변압기에 사용되는 방향성 전기강판과 모터 및 발전기에 사용되는 무방향성 전기강판 등이 있다. 무방향성 전기강판 중에서도 구동모터의 효율을 높여 주행거리를 늘릴수 있도록 전력손실을 대폭 개선한 제품이 바로 구동모터용 무방향성 전기강판이다.

무방향성 전기강판을 사용해 제작한 구동모터용 코아가 적용된 수소전기차=포스코 제공
무방향성 전기강판을 사용해 제작한 구동모터용 코아가 적용된 수소전기차=포스코 제공

포스코는 이번 설비투자를 통해 현재 연간 10만t 규모에 머물러있는 생산 능력을 2025년까지 40만t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 600만대 이상에 들어가는 구동 모터를 생산할 수 있는 양이다. 

생산 품목도 한층 다양화한다. 기존보다 폭이 넓은 강판을 비롯해 두께 0.3mm 이하 고효율 제품을 만들고, 다양한 코팅 특성도 반영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제품군 확대로 업계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는것을 넘어 연간 최대 84만t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포스코 측은 "이번 설비투자를 통해 친환경차 시대에 대폭 확대되는 전기강판 수요와 주행거리 향상 요구 등에 적극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자동차 산업의 메가트렌드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