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협로 주행·후방 자율 주행·원격 자동 주차 등을 모두 통합한 '차세대 주차 제어시스템(Mobis Parking System, MPS)'을 개발했다고 14일 밝혔다.

MPS는 이면도로가 많고 주차 환경이 여유롭지 않은 국내나 유럽에 특화된 도심형 자율주행 기술로, 운전이 미숙한 상황에서 좁은 골목길을 지나거나, 막다른 길에서 곤란한 상황을 버튼 하나로 해결할 수 있다.

버튼을 누르면 좁은 골목에서 차량 스스로 장애물을 피해 주행하거나, 주차장 회전식 출입구를 통과할 수 있게 돕는다. 차량 2대가 대치한 막다른 골목에서는 후진 자율주행으로 빠져나올 수 있다.

해당 기술은 현대모비스가 독자 개발한 소프트웨어 로직과 양산 중인 초음파 센서를 기반으로 작동한다. 레이더 및 라이다 센서가 없어도 초음파 센서가 근거리 사물을 인지하고, 소프트웨어 로직과 제어시스템으로 느린 속도로 자율주행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구체적으로 협로 주행 기능의 경우 차량 전폭을 기준으로 좌우 40cm 여유 공간만 있으면, 스스로 달릴 수 있다. 사이드미러를 펼치면 사실상 한 뼘 정도의 공간만 있어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셈이다. 이어 후방 자율 주행은 내 차의 진입 경로를 실시간으로 저장하고, 버튼을 누르면 스스로 후진 경로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스티어링 휠과 차량 속도도 자동으로 제어한다.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