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자율주행 레벨4 박차…"개발부터 실증까지 한번에!"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1.10.12 11:33
현대차 자율주행 레벨4 박차…"개발부터 실증까지 한번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가 남양연구소에 자율주행 기술을 실증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고 12일 밝혔다.

현대차는 남양연구소 내에 수요응답형 로보셔틀과 자율주행 관제 시스템, 자율주차타워 건설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 개발과 실증을 동시에 추진하는 한편, 연구개발 속도를 한층 더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쏠라티 기반 자율주행 로보셔틀 서비스부터 시작했다. 이는 지난 8월 세종시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로보셔틀과 동일한 모델로,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정확도를 높이고, AI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해 차량 이동시간 및 배차 효율성을 높였다. 

웹 기반 자율주행차 관제 시스템도 새롭게 도입한다. 자율주행 차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의 상황이 발생할 경우, 관제사가 차량의 운행 경로를 새롭게 설정하는 등의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격 자율주차 연구를 위한 주차 타워는 600대 이상 주차 가능한 8층 높이 건물로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주차공간은 직선·곡선 램프 등 각각 다른 형태로 구성했으며, 각 층별로 바닥재질을 아스팔트, 에폭시, 콘크리트 등으로 차별화해 여러가지 환경에서 자율주차 관련 기술을 검증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장웅준 상무는 "남양연구소 내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자율주행 기술을 더욱 고도화할 예정"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도 안전한 로보셔틀·로보택시·로보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