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 '작지만 큰 기쁨' 뉴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21.07.12 11:11
[시승기] '작지만 큰 기쁨' 뉴 미니 쿠퍼 S 컨버터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니 브랜드는 지난 2005년 국내 진출 이후 16년간 10만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올리며 꾸준한 인기를 입증해왔다. 특히, 2019년 처음으로 연 판매 1만대를 돌파했고,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지난해 10% 이상 성장세를 기록하는 등 2년 연속 '1만대 클럽'에 성공했다.

이 같은 인기 비결은 바로 대체제가 없는 미니만의 특별한 개성에 있다. 동글동글하고 세련된 디자인은 물론, 고카트 필링의 경쾌한 주행 성능까지 더해져 다른 차에서는 볼 수 없는 독특한 반전매력을 선사한다.

미니코리아는 기존 매력 포인트에 편의사양을 한층 강화한 '뉴 미니 패밀리'를 이달 출시했다. 두 번째 부분변경을 거친 신차는 한층 현대적인 디자인과 강화된 편의사양, 최신 주행 보조 기능을 탑재했다.

지난 6일 진행된 미디어 시승행사에서 '뉴 미니 쿠퍼 S 컨버터블'을 타고 서울 소공동과 경기도 파주의 한 스타벅스 매장을 왕복했다.

출발에 앞서 내·외관을 간단히 살폈다. 시승차에 적용된 '제스티 옐로우' 컬러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개성 넘치는 미니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조화를 이루는 생기발랄한 색상이다. 컨버터블 모델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점은 아쉽지만, '루프탑 그레이'와 '아일랜드 블루' 등 다채로운 신규 색상이 선택의 폭을 넓혀준다.

새로워진 전면부는 누리꾼들 사이에 호불호가 나뉘고 있다. 프론트 그릴이 국내 코미디 프로그램에 등장했던 캐릭터의 수염 분장을 연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사진과 달리 실물을 마주하니 전반적인 프론트 디자인과 잘 어울린다.

오히려 그보다 새롭게 추가된 중앙 범퍼 스트립이 더 돋보인다. 차체 색상과 동일하게 처리된 스트립이 그릴 한 가운데를 지나가며 차량이 더욱 넓어 보이게 만든다. 또한 앞 범퍼 좌우 측면에는 안개등 대신 에어 커튼을 마련했다. 공기역학 성능을 향상하는 동시에 스포티한 매력까지 배가했다.

이와 함께 피아노블랙 익스테리어 디테일이 더해지며 크롬 장식을 대폭 줄였다. 구체적으로 헤드램프 및 테일램프를 감싸는 아이라인과 프론트 에어 인테이크, 도어캐처, 주유구, 머플러, 심지어 브랜드 로고까지 까맣게 칠했다. 반짝이는 부위가 줄어드니 한층 깔끔하면서도 차분하다. 해당 옵션은 쿠퍼 S부터 기본 적용된다.

실내는 편의사양 강화에 중점을 뒀다. 스티어링 휠이 가장 많은 변화를 겪었다. 림을 둘러싼 가죽은 한층 부드러운 나파 재질로 업그레이드됐고 스포크에 위치한 버튼은 기존 플라스틱에서 하이글로시 재질로 변경됐다. 그리고 마침내 많은 미니 고객들이 원했던 스티어링 휠 열선 기능이 추가됐다.

이밖에 사이드브레이크는 기존 와이어식에서 전자식으로 탈바꿈했고, 한층 더 미니스럽게 변모한 송풍구 디자인도 확인할 수 있다.

이어 그간 옵션 사양이던 8.8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가 기본 적용됐다. 또한 무선 애플 카플레이와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을 지원해 진정한 '와이어리스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

다만, 이는 6.1인치 이하 애플 스마트폰 사용자에게만 해당된다. 무선충전 패드의 사이즈가 작아 6.1인치를 넘어서는 단말기는 충전이 어렵다. 더불어 안드로이드 오토는 무선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런 부분에서는 '미니'가 아닌 '빅'이었으면 어떨까.

시동 버튼이 빨갛게 박동한다. 말랑한 느낌의 버튼을 누르자 귀여운 이미지와는 상반된 걸걸한 배기음이 들려온다. 크기가 작다고 힘까지 약한 것은 아니다. 쿠퍼 S 모델은 2.0리터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192마력, 최대토크 28.6kgf·m를 발휘한다.

미니의 장점 중 하나는 '속도감'이다. 폭발적인 가속력은 아니지만, 실제 가속력보다 몸으로 느껴지는 체감속도가 훨씬 빠르다. 덕분에 속도를 높이지 않더라도 짜릿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다. 경쾌한 몸놀림도 운전 재미를 배가한다. 작은 차체와 짧은 오버행이 주는 코너링 감각은 언제나 즐겁다.

장시간 운전 시 소음으로 인한 피로감은 높을 수 있다. 기본적인 방음이 부족한 것은 물론, 컨버터블 모델의 소프트톱 캔버스가 얇기 때문에 도로의 각종 소음들이 두드러진다.

한 여름 태양이 내리쬐고 있지만, 컨버터블을 탄 이상 오픈톱 주행을 포기할 수 없다. 30km/h로 서행하며 과감히 지붕을 열었다. 미니와 컨버터블, 그리고 제스티 옐로우 세 가지 조합은 주변의 관심을 한 몸에 집중시키기에 충분하다.

주변 시야로 하늘이 한가득 담긴다. 수직에 가깝게 선 A필러 덕분이다. 쿠페형 컨버터블에서는 느낄 수 없는 또 다른 개방감이 새롭다. 앞서 느꼈던 사소한 불만들이 눈 녹듯 사라지는 순간이다. 아울러 청각적 만족감도 높아진다. 다소 작게 들렸던 배기음과 블로우오프 밸브음이 한층 자극적으로 들려온다.

정체가 시작된 구간에서는 액티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했다. 앞차와 거리를 유지하는 능력이 수준급이다. 차선 이탈 경고, 보행자 경고 및 제동 기능 등 안전사양도 챙겼다. 다만, 차선 이탈 방지 및 차로 중앙 유지 기능이 제외된 점은 옥에 티다.

뉴 미니쿠퍼 S 컨버터블은 개성 넘치는 외모와 '필' 충만한 주행감각, 여기에 지붕을 열어 하늘을 맞이할 수 있는 오픈톱까지 두루 갖췄다. 컨버터블 모델이라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4990만원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