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노사 맞잡은 두 손…무급 휴업·신규 채용 중단 등 최종 서명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1.06.14 11:07
쌍용차 노사 맞잡은 두 손…무급 휴업·신규 채용 중단 등 최종 서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쌍용차 정일권 노조위원장, 정용원 법정관리인
(왼쪽부터)쌍용차 정일권 노조위원장, 정용원 법정관리인

쌍용차 노사가 기업회생 자구안 조인식을 갖고, 조속한 경영정상화를 위해 노사 협력을 약속했다.

14일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조인식에는 정용원 법정관리인을 비롯해 정일권 노조위원장, 노사 교섭위원 등 관련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들은 기업회생 자구안에 대한 최종 서명과 함께 성공적인 인수합병(M&A) 추진을 위해 노사가 하나 되어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앞서 조합원 52.14%의 찬성으로 통과된 이번 자구안은 무급 휴업 2년, 임금 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무쟁의 확약, 단협 주기 현행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앙, 유휴자산 추가 매각(4개소) 등 내용을 담고 있다. 쌍용차는 무급 휴업에 따른 효율적인 인력 운영 및 생산 대응을 위해 라인간 전환배치를 통해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무급 휴업의 세부 시행방안은 이달 중 노사협의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며, 다음달 초부터 본격 시행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 향후 5년간 연평균 150여명의 정년퇴직 등 자연감소 인원에 대해서도 신규 채용을 하지 않기로 합의해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이 인력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노사 양측은 이번 자구안에 대해 지난 2009년의 아픔을 되풀이하지 않고, 고용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고민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통해 우호적인 조건 속에서 성공적으로 M&A를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쌍용차 관계자는 "자구안 통과를 디딤돌 삼아 경쟁력 있는 투자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재무구조 개선과 기업 가치 제고를 통해 '인가 전 M&A'를 통한 기업회생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는 데 노사 모두 진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