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충전, 20% 더 저렴해진다…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
  • 신화섭
  • 좋아요 0
  • 승인 2021.04.26 13:22
수소 충전, 20% 더 저렴해진다…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 준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

지금보다 최소 20% 이상 더 저렴한 수소가 공급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6일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당진 부생수소 출하센터는 현대제철 수소생산공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저장하고, 수소튜브 트레일러에 고압으로 적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현대제철은 제철 공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활용해 2030년까지 총 6만톤의 부생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또한,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의 수송용 트럭이나 업무용 차량 등을 수소연료전지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당진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는 연 최대 2000톤으로, 수소승용차 1만3000대가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기존 수소충전소의 가격(7000원대 초반/kg)보다 최소 20% 이상 더 저렴한 가격에 공급할 계획이며, 서울·경기·충북·충남 지역과 전북 일부에 공급된다.

산업부는 이번 출하센터 준공을 통해 수소 생산부터 유통, 공급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유통망이 구축되어 수소경제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저렴한 수소 공급으로 수소충전소의 수익성 개선과 소비자 편익 향상도 예상된다.

산업부는 "당진 수소 출하센터가 수소의 안정적 공급, 유통 효율화 등을 통해 수소유통의 혁신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제2, 제3의 출하센터를 적극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홍장 당진시장은 "지방정부 차원의 수소 산업 활성화를 위한 로드맵을 마련하고, 관련 산업 지원, 주민 수용성 확보, 인력 양성과 안전 관리 체계 마련 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