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선, 내연기관 ‘압박’…전기차·배터리 ‘날개’
  • 박홍준
  • 좋아요 0
  • 승인 2020.11.09 11:10
바이든 당선, 내연기관 ‘압박’…전기차·배터리 ‘날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제 46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 조 바이든 후보가 당선됐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와 달리 보호무역주의를 완화하고 다자간 자유무역주의 체제를 강화할 전망이다. 더불어 파리 기후변화협약 재가입과 함께 친환경차 산업 육성도 계획하고 있다.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한국과 미국의 자동차 산업 전망에 대해 살펴봤다. 

# 연비 규제 강화…전동화 압박 거세질듯

바이든 당선인은 연방정부 차원의 연비 규제를 한층 강화할 전망이다. 이를 위해 캘리포니아주(州)의 규제를 미국 전역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캘리포니아주의 연비 규제는 미국은 물론 세계적으로 매우 까다로운 수준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연비 기준을 오는 2025년까지 갤런당 37.5마일(15.9km/L)을 유지할 것을 고시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기준이 적용될 경우 업체들은 2025년까지 갤런당 54.5마일(23.1km/L)을 맞춰야 한다. 평균치가 상향된 만큼 친환경 고효율 차량 생산에 대한 압박은 높아질 전망이다.

이는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 문제와 직결된다. 중소형차 판매 비중이 높은 한국·일본차와 달리 FCA·GM·포드 등 빅3는 픽업트럭 판매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포드의 경우 지난해 미국 내 매출 40%가 픽업트럭에서 발생했다.

캘리포니아주는 오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 판매를 금지할 방침이다. 바이든 당선인과 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에서 맞섰던 버니 샌더스과 마이클 블룸버그 등도 내연기관 퇴출 공약을 내세웠던 만큼, 내연기관 퇴출 정책은 연방정부 차원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 전기차 수요 폭발적인 증가?

환경 규제 강화에 따라 전기차 시장 성장 가능성도 주목된다. 공공 분야에 활용되는 자동차를 전량 전기차로 교체하고, 개인 및 기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지급할 예정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유세 과정에서 친환경차 도입을 확대하겠다고 수차례 강조했다. 공공기관 차량 300만대를 전기 또는 수소차로 교체하고, 스쿨버스와 대중교통 분야에도 친환경 운송수단을 도입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국에 전기차 충전 시설도 50만개소를 추가 확충할 계획이다.

소비자에게는 노후차 교체 보조금을 지급하고, 친환경차를 생산하는 기업에게 인센티브도 도입한다. 전기차 생산 시설을 확충하는 기업들에게는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기존 시설을 전기차 전용 설비로 개량하는 과정에서도 정부 차원 보증 및 융자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미국 내 자동차 산업에서 100만개 이상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다소 느리게 성장하던 미국 전기차 시장은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미국 전기차 판매량은 2019년 33만대에서 2020년 25만대(잠정치)로 주춤했지만, 2021년부터 50만대 규모를 갖출 것으로 기대된다. 연 5000대 규모의 수소차 시장도 연 4만대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관측된다.

# 한국 자동차 업계 영향은?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은 한국 자동차 업계에도 긍정적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앞서 연설을 통해 꾸준히 다자간 자유무역주의를 강조해왔다. 당장 보호무역주의를 탈피할 수는 없지만, 점차 그 문을 낮출 예정이다. 이에 따라 특정 수출입 품목에 대한 고관세 부과 등 불확실성은 해소될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 행정부는 취임 초부터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차 등에 최대 25% 고관세 부과를 위협해온 바 있다.

민주당 정책의 특성상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대규모 경기부양책 추진 가능성도 제기된다. 확장 재정을 통해 미국 경제가 활성화될 경우, 자동차 판매량도 자연스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친환경 에너지 및 기후변화 대응에 2조 달러(2300조원)를 풀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LG화학·삼성SDI·SK이노베이션 등 전기차 배터리 업체와 친환경 에너지 기업도 수혜가 기대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