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가 일본 후지산 인근 약 70만8000㎡(21만4000평) 부지에 신도시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토요타는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 2020 국제가전박람회(CES 2020)에서 미래 기술에 대한 실증 연구를 위해 ‘우븐시티(Woven City)’를 건설한다고 밝혔다.

토요타 토요다 아키오 회장은 우븐시티를 ‘살아있는 실험실’로 정의했다. 그는 이날 프레스 컨퍼런스를 통해 “도시를 건설하는 것은 디지털 운영체제를 포함한 인프라 전반을 연구할 유일한 기회”라며 “각종 센서와 데이터를 통해 연결성과 AI 기술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토요타는 우븐시티의 모든 전력을 친환경 에너지로 충족할 계획이다. 모든 주택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구축하고, 태양광 집열판이 설치된다. 주택에는 센서 기반의 인공지능(AI)이 탑재돼 거주자 건강 상태 및 요구 사항을 파악한다. 더불어 도시 내 모든 교통수단은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전기차 및 수소차만으로 운행된다.

우븐시티는 오는 2021년 첫 삽을 뜰 예정이다. 토요타는 임직원과 퇴직자, 협력사 관계자 등 총 2000여명을 신도시에 입주시킬 계획이다. 회사는 연구 성과에 따라 도시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우븐시티 설계는 BIG(Bjarke Ingels Group)가 맡는다. BIG는 뉴욕 세계무역센터, 덴마크 레고 하우스, 구글 마운틴 뷰 캠퍼스 등 프로젝트를 수행한 덴마크 건축회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모터그래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