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비 자동납부 '스마트톨링' 재검토..."직원들 자리 줄어들까 우려"
  • 김한용
  • 좋아요 0
  • 승인 2018.06.25 17:30
고속도로비 자동납부 '스마트톨링' 재검토..."직원들 자리 줄어들까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빠르고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겠다며 내후년까지 전면 도입하기로 했던 '스마트톨링' 계획이 불투명해졌다. 하이패스 차로를 늘리고, 스마트톨링 시스템은 추후 도입한다고 설명했다. 6700여명 요금소 직원들의 정규직화를 추진하는 상황에 따른 것이다. 

지난 3월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은 지난달 열린 부서별 업무보고회에서 '스마트톨링'을 전면도입하지 않고 단계별로 천천히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스마트톨링이란 하이패스 혹은 번호판 촬영 등의 기술을 통해, 고속도로 통행요금을 납부하는 시스템이다. 하이패스 단말기가 필요없는데다 요금납부를 위해 톨게이트에서 서행·정차할 필요도 없어 훨씬 빠르고 안전한 소통이 가능해진다. 
 
도로공사는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을 적용하는 동시에 기존 요금소를 병행운영하겠다고 방침을 세웠다. '다차로 하이패스'는 현재 이용되는 단차로 하이패스를 개량한 형태로 차로별 구분이 없어 좀 더 빠른 통행이 가능해지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하이패스 단말기를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하이패스와 같다. 

도로공사는 스마트톨링의 도입을 미루는 주된 이유를 톨게이트요금소 직원들 일자리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요금소에서 근무하는 직원들 6700여명 대부분은 외주용역회사에 속하고 있으며 이들은 공무원 등 정규직으로 전환 가능성이 있어 해고가 어렵다는 설명이다. 

3선 의원 출신인 이강래 사장은 "그 외에도 개인정보보호, 법 개정 등의 문제가 있어 당장 전면 도입에 어려움이 있다"면서 "국토부와 단계적 도입을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