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팁] 겨울용 타이어를 끼우는게 더 경제적인 이유
  • 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3.12.16 10:15
[카팁] 겨울용 타이어를 끼우는게 더 경제적인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겨울용 타이어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이 내용은 TBN 라디오를 통해 전국 방송된 내용입니다. 

Q. 월동준비 시기는 좀 지났겠지만, 요즘은 차에서 뭘 살펴야 하나요.

A. 여러가지 있겠지만, 우선 승용차나 소형 트럭을 모시는 분들은 당연히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해야 합니다. '교체하는게 좋다’ 이 정도면 좀 부족한 것 같구요.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비싸서 교체 못한다는 분들 많으신데, 돈들여서 교체하면 오히려 경제적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해서 사용하면 기존 타이어를 버리는게 아니라 보관해 놓잖아요. 그러니까 전체 타이어 사용기간이 늘어날 뿐 아니라 미끄러운 길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쉽게 가속할 수 있어서 연비도 좋아집니다. 더구나 타이어를 사용하는 기간 중에 단 한번이라도 사고를 막아준다면 타이어 값은 톡톡히 하는거니까 늦었더라도 고민마시고 꼭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Q. 그런데 왜 승용차나 소형트럭만 겨울타이어를 끼우라고 하시는건가요? 대형트럭이나 버스는 해당이 없나요?

A. 물론 대형차도 겨울 타이어가 있지만, 상대적으로 작은차에 사용 했을 때 효과가 더 큽니다.

겨울철 미끄러짐은 주로 위에서 눌러주는 무게와 관계가 있습니다. 차체가 가벼운 차들은 상대적으로 더 미끄럽고, 무게배분이 좋은 고급차일수록 더 미끄럽습니다. 소형트럭은 짐을 실은 상태에선 별 문제가 없는 경우라도 짐을 내리고 나면 전진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새차에 사계절 타이어를 끼워서 출고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국내 판매되는 수입차들은 대부분 여름철용 타이어가 끼워져 판매됩니다. 예를 들어 요즘 많이 팔리는 BMW는 승용차 전차종이 여름용 타이어를 끼우고 출고되기 때문에 겨울에는 타이어 표면이 딱딱해져 미끄러워지고, 퍼포먼스를 중시한 다른 수입차 브랜드들도 상당수가 그렇습니다. 국산차도 제네시스 같은 고급차들은 출고할때 여름 전용 타이어를 끼우니까 겨울에는 운전이 힘들고 위험해지죠. 미국 타이어 판매 사이트이긴 합니다만, TireRack.com 같은 사이트에서 자신의 타이어가 어떤 종류인지 살펴보면 편리하고, 만약 여름 타이어라면 꼭 바꾸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