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엔지니어, 조작 인정…빈터콘 회장 목표가 너무 높아서?
  • 김한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11.09 16:26
폭스바겐 엔지니어, 조작 인정…빈터콘 회장 목표가 너무 높아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이 얼마전 물러난 마틴 빈터콘 회장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 귀엣말을 하고 있는 페르디난드피에히(왼쪽)와 마틴빈터콘(오른쪽)/자료사진

8일(현지시각), 독일 매체인 빌트 암 존탁(Bild am Sonntag)은 폭스바겐의 여러 엔지니어들이 CO2 배출량을 줄이고, 연비를 더 좋게 하기 위해 차량을 인위적으로 조작한 사실을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빈터콘 회장은 지난 2012년 3월 스위스에서 열린 제네바모터쇼에서 2015년까지 CO2 배출량을 30%가량 줄인다는 목표를 밝혔다. 그런데 이 목표가 지나치게 높은 것이어서 엔지니어들은 달성하지 못했고, 결국 조작을 했다는 것이다.  

매체는 "당시 엔지니어들은 이 목표가 달성하기 어려운 것임을 알고 있으면서도 감히 빈터콘 회장에게 안 된다고 말하지 못했다"면서 "빈터콘 회장의 강압적인 경영 스타일이 이번 디젤 스켄들에 영향을 줬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매체에 따르면 폭스바겐 엔지니어들은 타이어 공기압을 3.5바(bar) 가량 높이고, 특수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등 몇 가지 방법을 통해 배출가스를 줄인 것으로 밝혀졌다. 또, 이 방법은 2013년부터 올해 초까지 사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폭스바겐 관계자는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직원들을 내상으로 내부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