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일반도로에서도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 김상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5.07.08 16:29
내년부터 일반도로에서도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경찰청에 따르면 내년부터 일반도로에서도 자동차 전좌석에서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된다. 경찰청은 교통사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도로에서 자동차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고 밝혔다.

현행 도로교통법에서는 고속도로와 자동차전용도로에서만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이 의무화됐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일반도로에서도 전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가 확대될 전망이다. 

 

도로교통공사가 지난해 교통사고 통계를 분석한 결과, 안전벨트 미착용 시 사망률(사상자 대비 사망자 수)은 1.45%로, 착용했을 때의 0.39%보다 3배가량 높았다. 특히 뒷좌석 승객이 안전벨트를 매지 않을 경우 사고 발생 시 앞좌석 탑승자와의 충돌로 추가 부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뒷좌석 안전벨트 착용률은 22%로, 독일(97%), 영국(89%), 미국(74%), 일본(61%) 등 주요 선진국과 비해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청은 내년 1월 1일 시행을 목표로 연내 법이 개정될 수 있게 규제·법제처 심사, 국무회의 의결 등을 거쳐 10월까지 국회에 개정안을 제출할 계획이다.

경찰은 새해 개정된 법이 적용되더라도 상당기간 홍보와 계도 활동을 벌이고서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단속할 방침이다. 현재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차량 운전자에게 범칙금 3만원이 부과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