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AI 접목…자율주행 ‘성큼’
  • 권지용
  • 좋아요 0
  • 승인 2019.10.21 13:07
현대기아차,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AI 접목…자율주행 ‘성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가 운전자 주행 성향에 맞춰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한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하 SCC-ML)’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SCC-ML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달리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기능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했다.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준다.

SCC-ML의 원리는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ADAS 제어컴퓨터로 보낸다.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해 종합적인 주행성향을 파악한다. 이때 AI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주행성향은 크게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 반응성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거기에 더해 다양한 속도와 주변 차량과의 거리 조건을 모두 고려했다.

SCC-ML은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총 1만개 이상의 패턴을 구분함으로써 다양한 운전자 성향에 맞출 수 있는 SCC 기술을 개발했다. 주행성향에 대한 정보는 센서를 통해 계속 업데이트되기 때문에 운전자의 최근 성향을 반영할 수 있다. 또 안전운전을 크게 벗어난 주행성향은 따르지 않도록 설정돼 신뢰성을 높였다.

SCC-ML은 자율주행 레벨 2.5 수준을 구현한다. 현대기아차는 이 같은 기능을 향후 신차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 자율주행개발센터 관계자는 “SCC-ML은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해 기존 SCC의 사용성을 대폭 개선했다”며,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필수적인 인공지능 분야에서 업계 선두권의 기술력을 확보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