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 개발
  • 신승영
  • 좋아요 0
  • 승인 2019.01.21 13:17
현대기아차,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차가 복합충돌 상황까지 고려해 탑승자 안전도를 높인 새로운 에어백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복합충돌이란 1차 충돌 후 다른 차량이나 시설물과 연이어 충돌하는 경우를 뜻한다. 2000년부터 2012년까지 북미 지역 5만6000여건의 교통사고 사례를 분석한 결과(NASS CDS), 복합충돌 비중은 약 30%에 육박했다.

현대기아차의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은 1차 충돌에서 에어백이 터지지 않을 만큼 충격이 약했을 경우, 탑승자의 불안정한 자세와 속도 등을 계산해 이후 충돌에서는 기준 충격 강도를 낮추거나 작동시점을 조절해 에어백이 더 쉽고 빠르게 작동되도록 개선됐다.

NASS CDS 통계에 따르면, ​복합충돌 사고는 ▲국도 중앙선 침범 충돌 30.8% ▲고속도로 톨게이트 급정거 충돌 13.5% ▲고속도로 중앙분리대 충돌 8.0% ▲도로가 가로수 및 전신주 쓸림 충돌 4.0% 등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는 이 4가지 상황에서 차량 움직임과 승객의 자세 등을 수많은 해석 시뮬레이션과 충돌 시험을 통해 패턴화 했으며, 이를 복합충돌 에어백 시스템에 적용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복합충돌 관련 에어백 시스템 개선으로 차량 안전기술이 한 단계 진보했다"며 "실제 사고에서 소중한 목숨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