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M.BILLY’ 美서 레벨3 자율주행 테스트 진행…韓·獨도 추친
  • 신승영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8.04.19 11:00
현대모비스, 자율주행차 ‘M.BILLY’ 美서 레벨3 자율주행 테스트 진행…韓·獨도 추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모비스가 본격적인 글로벌 자율주행차 테스트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레벨3 및 레벨4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해 이달 중순부터 미국 미시건주에서 ‘엠빌리(M.BILLY)’ 실차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레벨3는 부분 자율주행으로 특수한 상황에서만 운전자 개입이 필요하며, 레벨4는 운전자 개입이 필요없는 자율주행 단계이다.

‘M.BILLY’는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차량 명칭으로, 기아차 K5에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했다. 글로벌 테스트 차량에는 전방 카메라(1개), 레이더(5개), 라이다(1개), 초음파센서(12개), 서라운드 뷰 모니터링(SVM, 4개) 등 총 8개 종류 25개의 센서가 탑재된다. 아직은 현대모비스가 독자 개발한 전방레이더만 장착됐으며 나머지 센서들은 개발 일정에 따라 올해 3분기부터 순차적으로 장착될 예정이다.

실차 평가는 일반 도로와 유사한 주행시험장에서 사전 기능 점검과 안전성 평가를 일차적으로 진행한 뒤, 실도로 주행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지난 2016년 미국 미시건주 정부로부터 자율주행 개발용 차량 운행 허가 면허(M-plate)를 취득한 바 있다.

 

M.BILLY는 미국은 물론, 국내와 독일에서도 동시 테스트를 진행한다. 이를 위해 국내는 다음달, 독일은 오는 6월부터 자율주행 면허를 취득할 예정이다. 면허 발급 일정에 따라 미국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기능과 안전성 검증을 거친 후 일반 도로에서 테스트를 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황재호 DAS설계실장은 “현재 M.BILLY 차량은 각 지역에 1대씩 총 3대를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 안에 10대 이상으로 확대해 대대적인 시범 운행에 들어갈 것”이라며 “오는 2022년에 독자 센서를 갖춘 레벨3 자율주행시스템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미래차 핵심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올해부터 오는 2021년까지 연구개발투자비 규모를 부품 매출 10%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확보된 투자비의 약 50%는 자율주행 센서를 포함한 정보통신(ICT) 분야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현재 600명 수준인 자율주행 관련 분야 연구 인력도 2021년까지 매해 15% 이상 증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