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 꼭 받아야 할 '공짜 자동차 정비'…내 차는 어디서?`
  • 전승용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7.01.24 10:43
설 연휴, 꼭 받아야 할 '공짜 자동차 정비'…내 차는 어디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연휴를 맞아 국산차 업체들이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장거리 주행을 대비해 기본적인 차량 점검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겨울철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꼼꼼한 관리를 통해 차량의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시키는게 중요하다. 추운 길에서 떨지 않으려면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필수 사항이라도 자주 점검할 필요가 있다. 

우선, 엔진이 추위에 얼지 않도록 도와주는 부동액 점검이 중요하다. 대부분 녹색·파란색·빨간색 등 눈에 잘 띄는 색이니 자주 확인해 부족하지 않게 보충·교환해줘야 한다. 겨울철 부동액은 물과 50:50 비율로 혼합해 사용하는게 좋다.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게 관리해줘야 한다. 배터리는 추위에 약해 겨울철에는 효율이 크게 떨어지는데, 열선과 히터 등 자동차 전원을 많이 소모하는 발열 기능까지 사용하니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다. 배터리 상태도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 녹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흰색은 교환을 의미한다. 요즘은 블랙박스 장착 차량이 많은 만큼, 상시전원을 대비해 보조배터리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음은 국내 완성차업체 5곳에서 실시하는 설 연휴 무상점검 서비스다. 

#현대기아차

현대차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 진행한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로, 현대차 소비자는 승용과 RV, 소형화물, 승합차에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점검 항목은 간단한 소모품 무상교환 및 오일류 보충, 타이어 공기압 등이며,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및 오디오 등 멀티미디어도 점검해준다. 또, 24시간 종합 상황실을 운영해 긴급출동, ,견인, 대여차 운영 등의 서비스도 실시한다.

 

점검 장소는 26~27일은 여주 휴게소(강릉 방향), 치악 휴게소(부산 방향), 서산 휴게소(목표 방향), 충주 휴게소(마산 방향), 덕유산 휴게소(통영 방향), 평사 휴게소(부산 방향), 함안 휴게소(순천 방향)이다. 28~29일은 여주 휴게소(강릉 방향), 치악 휴게소(춘천 방향), 서산 휴게소(서울 방향), 충주 휴게소(양평 방향), 덕유산 휴게소(하남 방향), 경산 휴게소(서울 방향), 함안 휴게소(부산 방향)이다.

기아차도 같은 기간 동안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경부선은 기흥(하행, 4일간)·죽암(상행, 4일간)·칠곡(양방향), 호남선은 백양사(양방향), 중앙선은 치악(하행, 4일간), 서해안선은 화성(하행, 4일간)·군산(양방향)에 서비스코너가 마련된다. 

# 한국GM

한국GM도 이달 26일부터 29일까지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특별 서비스 캠페인을 진행한다.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서비스 항목은 진단 장비를 활용한 엔진·브레이크·타이어 공기압 점검을 비롯해 냉각수·엔진오일 보충 등이며, 친환경 에탄올 워셔액을 비롯한 벌브류 등의 소모품을 무상으로 교환해준다. 또, 장거리 운전에 대비, 차량관리 및 안전운전 요령에 대해 알려주며, 종합상황실을 마련해 전국 어디서나 긴급출동 및 차량 견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준비했다. 

점검 장소는 26~27일은 경부선 죽암 휴게소(부산 방향), 영동선 평창 휴게소(강릉 방향), 중앙선 치악 휴게소(부산 방향), 서해안선 서산 휴게소(목포 방향)이다. 28~29일은 경부선 죽암 휴게소(서울 방향), 영동선 평창 휴게소(인천 방향), 중앙선 치악 휴게소(춘천 방향), 서해안선 서산 휴게소(서울 방향)이다. 

# 르노삼성

르노삼성도 26~29일까지 나흘 동안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서비스 제공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점검 항목은 냉각장치·배터리·각종 오일류·와이퍼·타이어 공기압을 비롯해 와이퍼 블레이드·냉각수·워셔액 점검 및 보충 등이다. 또, 와이퍼 블레이드와 벌브류(제논·LED 램프 제외) 교환도 가능하다.

점검 장소는 경부선은 천안삼거리 휴게소(상행)와 천안 휴게소(하행), 영동선은 문막 휴게소(양방향), 남해선은 함안 휴게소(양방향), 서해안선은 화성 휴게소(양방향) 등이다.

# 쌍용차

쌍용차 역시 26일부터 29일까지 4일간(오전 9시~오후 5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9곳에서 무상점검 서비스를 실시한다. 대상은 대형상용차를 제외한 전차종이다.

 

점검 항목은 장거리 주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차량 점검 및 각종 벌브류 무상교환, 각종 오일류·부동액·워셔액 보충, 엔진·브레이크 점검 등이다. 

26~27일은 상행선에서 진행된다. 경부선 안성 휴게소(부산 방향), 영동선 여주 휴게소(강릉 방향), 중부선 음성 휴게소(통영 방향), 호남선 정읍 휴게소(순천 방향), 남해선 진영 휴게소(순천 방향)다. 28~29일은 하행선이다. 경부선 안성 휴게소(서울 방향), 영동선 여주 휴게소(강릉 방향), 중부선 음성 휴게소(하남 방향), 호남선 정읍 휴게소(논산 방향), 남해선 진영 휴게소(부산 방향)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