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 말리부에 신형 9단 자동변속기 탑재…국내는 언제쯤?
  • 김민범 기자
  • 좋아요 0
  • 승인 2016.12.08 09:46
쉐보레, 말리부에 신형 9단 자동변속기 탑재…국내는 언제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쉐보레가 말리부에 9단 자동변속기를 추가할 예정이지만, 국내에는 해당 사항이 없는 듯하다. 한국GM은 당분간 말리부에 현행 6단 변속기를 유지한다는 계획이기 때문이다. 

▲ 쉐보레 말리부

쉐보레는 6일(현지시각), 글로벌 보도자료를 통해 새로 개발한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9T50)를 2017년형 말리부에 장착한다고 밝혔다. 

쉐보레에 따르면 신형 9단 변속기는 연비가 개선됐다. 말리부의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조합돼 고속도로 연비 35mpg(약 14.9km/l)를 기록했다. 기존 아이신 8단 자동변속기에 비해 약 3% 개선된 수치로, 높은 단수에서 엔진 회전수를 낮게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해 효율을 높였다.

또, 가속 성능은 향상됐고 저단에서의 변속도 부드러워졌다. 프리윌링 시프트(Freewheeling Shift) 방식을 적용해 1단 클러치가 돌아가는 동안 2단이 물리도록 만들어졌으며, 이를 통해 낮은 단수에서 높은 토크와 부드럽고 빠른 변속을 구현했다. 

소음도 억제됐다. 싱글플레이트락업 클러치(Single-plate lock-up Clutch)가 전자식으로 엔진의 진동을 제어해 부드러운 주행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여기에 설계 최적화를 통해 변속기 크기를 6단 변속기 수준으로 소형화했다.

▲ 쉐보레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9T50)

다만, 9단 자동변속기는 2017년형 말리부 전 모델에 탑재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전해졌다. 최상위 트림인 말리부 프리머어(Premier)에만 장착될 예정이며, 기존 1.5 터보와 2.0 터보 모델에는 각각 하이드라-매틱 6단 및 아이신 8단 자동변속기가 그대로 적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댄 니콜슨 GM 글로벌 프로펄션 시스템(Global Propulsion Systems) 부사장은 "신형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는 개선된 연비 뿐 아니라 강력한 성능을 매끄럽게 낼 수 있도록 설계됐다"면서 "내년 에 신형 9단 변속기를 탑재한 모델 4종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9단 변속기의 국내 적용 여부는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국내용 말리부에는 미국용(2.0 터보)에 들어가는 8단조차 탑재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GM은 미국과 달리 말리부 1.5 터보와 2.0 터보에 모두 6단 변속기를 장착해 판매하고 있다.

▲ 쉐보레 신형 크루즈


관련기사